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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질문은 지식을 자신의 삶과 연결시키는 능력입니다.
나의 활동

(허승환) 학급경영

by 촌닭 2015. 9. 19.

2015. 9. 19.(6시간)

국립영덕청소년해양환경체험센터


강의 목차

ice-breaking: 비유카드로 모둠 내에서 자기 소개하기, 처음 만난 느낌을 카드로 전해주고 그 카드를 받은 사람이 느낌을 이야기하기-전해준 사람이 의미를 이야기하기


1. 학급경영 되돌아보기

  가장 기억에 남는 선생님은? 그리고 그 까닭은?

  내가 되고 싶은 교사의 특성과 내가 되기 싫은 교사의 특성 작성하기

  포스트잍에 2가지씩 쓰고, 투표함-나온 것 중에서 자기 평가하기


2. 학급 공동의 목표 세우기

  '학생은 가정이나 학교에서 문제행동을 했을 때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성품과 사회적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

  포토스탠딩: 생각카드로 학급경영 생각해 보기(자신이 좋아하는 카드 1장 선택하기-순서대로 학급 경영 설명하기)

  ㅇㅖ) 학급 경영이란 교사와 학생이 사랑을 실천하여 학생들의 어려움을 헤쳐나가며 모두 한 마음이 되어 도전하는 것이다.

        학급 경영이란 늦은 학원공부로 쓰려져 있는 학생들에게 한줄기의 빛처럼 하늘을 오르게 하는 것이다.

  

(배려 수업 사례)

  가. 배려의 국어사전적 의미 알아보기 '우리말 맞추기 플레시 게임'

      사전적 의미:  : 보살펴 주려고 이리 저리 애 쓰는 것

  나. 가치 사전에 나온 배려의 의미 알아보기

  다. 교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배려를 쓰고 다른 모둠에서 풀기 놀이


        교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을 20글자 이내로 만들기(단, 4글자 이내로 한자, 그림, 영어, 숫자를 사용할 수 있음)

  ㅇ ㅖ) 모둠별로 작성하고 정답을 선생님께 제출함. 그 후 다른 모둠에서 글자를 맞추는 놀이 활동

         수업시간에 선생님을 위해 조용히 하는 것('해'는 그림으로 표현, '용'은 한자로 등)

         넘어진 친구의 손을 잡고 같이 뛰어 주는 것('구'는 9, '이'는 2, '손'은 손 그림으로)





3. 학급규칙 아이들과 함께 만들기

   아이들이 숙제를 안 해 올 때, 이렇게 하면 좋다 베스트 3

   - 

   학급 규칙을 만들 때 거름 장치: 3R 1H(Related 연관성, Respect 존중, Reasonable 합리성, Help 도움)

   숙제를 해오지 않은 학생은 명심보감을 쓴다.-연관성이 없음

   숙제를 안 해온 학생은 '숙제를 안 했습니다.'라는 팻말을 들고 다른 반 교실을 돈다- 존종이 아님

   일기를 쓰지 않으면 교실에 남아서 일기를 두 편 쓴다.-합리적이지 않음

   욕설을 한 학생은 쉬는 시간에 교실을 나가지 못한다.-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이들에게 허락하면 안되는 4가지: 위험한 행동, 욕설, 따돌림 등의 폭력, 무분별한 매체 사용


  규칙 만들기: 4절지에 9칸을 그리고 가운데 자신의 이름을 적는다. 나머지 칸에는 상황과 장소에 따른 규칙을 생각하여 적는다.

                모둠별로 이야기를 나누고 8개의 규칙 중에서 2개만 다른 친구들이 정한 것에 사각 테두리 그리기

                전체 학생이 돌아다니며 스티커 투표하기

                반 학생들이 가장 많이 투표한 내용을 우리 반의 규칙으로 정하고 교실에 게시한다.


4. 관계를 개선하는 핵심습관 만들기

   "아이들이 매일 선생님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고 느끼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핵심습관 = 행동의 변화에 자신감을 주고 자연스럽게 다른 행동 변화까지 이어주는 습관

   좋은 교사들의 핵심 습관은 무엇인가?

   볼링공의 1번 킹핀처럼 아이들의 행동에 변화를 주는 핵심습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활동) 포스트잍에 먼저 적고, 의사결정하기(의사결정 그리드)

   가로(실현가능성, 낮음-중간-높음), 세로(중요도, 낮음-중간-높음)

   

   선생님이 달라졌어요.에서 제시한 내용

   - 먼저 웃으며 인사하라(4H, Hello, How are you?, Handshake, High Five)

   - 매일 모든 학생의 이름을 불러라.(학생에 대한 민감성이 중요하다.)

   - 부드러운 청유형 말투를 써라(우리는~할 거야. 존칭어를 사용해야 한다.)

   - 아이들 속으로 들어가라.(수업목표를 알려주면 학생들의 성취도가 27% 향상, 돌아다니며 학생들의 학습 과정 중에 구체적인 피드백을 함께 제공해 주면 37% 이상의 성취도 향상) 

   - 좋은 관계를 위해 감정을 읽고 공감하라.


 아이들의 마음과 통하는 3가지 방법

   - 매일 아침 일기장에 2줄 쓰기

   - 한 달에 1번 신문 만들기(두 줄 쓰기, 학생들의 각종 글)

   - 학급홈페이지 운영하기 

 

 * 학업성취도가 높은 아이들의 공통점

  - 책을 많이 읽어요

  - 준비물을 잘 챙깁니다.

  - 칭찬을 많이 받아요.

  - 부모님과 대화를 많이 한다.


 교사의 수용행동이 많을수록 학생과의 관계가 좋아진다.


5. STC버튼을 눌러라(자기조절 능력 익히기)

   STC(Stop, Think, Choose)

   상황극으로 연습하고 그런 상황이 생겨서 STC버튼을 활용한 예를 일기로 작성하게 한다. 그리고 그런 일기 내용이 있을 시 학생들과 공유한다.



6. 마음을 표현하는 아이스크림 어기바

    어!-허락없이 네가 내 핸드폰을 만지는 걸 보니 

    생 - 네가 내 물건을 존중하지 않아

    기 - 내 마음이 언짢아

    바 - 앞으로는 내 허락을 받고 만졌으면 좋겠다. 


   '인사의 약'으로 사과하기

    인(인정)- 네 허락을 받지 않고 휴대전화를 만져서

    사(사과)- 정말 미안하게 생각해

    의(의견묻기)- 어떻게 하면 좋을까?

    약(약속)- 앞으로는 꼭 너의 히락을 받고 사용할께


7. 교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학급평화회의

   (활동) 가장 듣고 싶은 이야기를 포스트잍에 적는다.

           서클을 만들고 적은 포스트잍을 오른쪽에 있는 학생에게 옮긴다.

           포스트잍을 받은 학생이 옆에 있는 학생에게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해 준다.(성공적인 학급회의는 칭찬, 감사, 용서로 시장해야 한다.)

           사회 대본에 따라 사회자가 진행한다.(서클의 규칙 4가지를 이야기하고 이야기거리를 제시한다.(바라는 점, 아쉬웠던 점)

           


           




8. 끊임없이 '성장'을 경험하는 교사로 살아가기

  연수보다도, 책을 읽은 것보다도, 기록하고 성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