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질문은 지식을 자신의 삶과 연결시키는 능력입니다.
나의 활동

(데이브 버제스)효과적인 내용 전달 방법: 학습동기 유지 전략

by 촌닭 2015. 10. 20.

해적(PIRATE)처럼 가르치는 방법
Passion(열정)
Immersion(몰임)
Rapport(관계)
Ask and Analyze(질문과 분석)
Transformation(변신)
Enthusiasm(열광)
1. 몸을 움직여야 뇌도 움직인다.  
  - 신체활동 촉발하기
  - 인간 소품 활용하기
  - 교실 밖 탐험하기
2. 예술로 표현하기
  -(피카소 되기) 어떻게 하면 이 수업에 미술을 접목할 수 있을까?
  -(모차르트 되기) 어떤 식으로 음악을 활용하면 내용전달에 도움이 될까?
  -(춤과 연극) 학생들에게 짧은 연극을 하거나 배우는 내용과 관련된 영상에 출연하는 기회를 줄 수는 없을까?
  -(공예품 만들기) 어떻게 하면 공예를 이 수업에 포함시킬 수 있을까?
3. 학생의 삶과 연결짓기
  - 취미나 관심거리 끌어오기
  - 실생활에 적용하기
  - 삶을 바꾸는 교훈 찾기
  - 학생들에게 자율권 주기
  - 대중문화 및 시사와 연결하기
4. 공간 관리하기
  - 교실 환경 꾸미기(이 수업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려면 교실을 어떻게 바꾸는 게 좋을까? 조명, 장식, 책상 배치, 넓은 공간 확보, 칸막이 사용 등)
  - 칠판 메시지 이용하기
  - 무대의상 활용하기
  - 소품 활용하기
  - 관객 참여 유도하기
  - 수수께끼의 가방 이용하기
5. 교사는 전문연설가, 청중 사로잡기
  - 스토리텔링 기법 이용하기
  - 청중 속으로 들어가기
  - 금기 이용하기
  - 마임 이용하기
  - 사전 홍보 활동
  - 거꾸로 가기
6. 한 걸음 더 나아가기
  - 미션 임파서블(수수께끼, 미션, 보물찾기 등)
  - 리얼리티 쇼(1박 2일, 무한도전 등 활용하기)
  - 첨단기술 활용하기
7. 진정한 경험이 되게...
  - 시합하기(경쟁, 게임 등)
  - 마술사 되기(마술의 원리 보여주기 등)
  - 요리사 되기(음식이나 음료 이용하기 등)
  - 암기법 활용하기
  - 특별 도전 과제 부여하기

데이브 버제스, 강순이 역(2015). 무엇이 수업에 몰입하게 하는가. 토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