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적(PIRATE)처럼 가르치는 방법Passion(열정)Immersion(몰임)Rapport(관계)Ask and Analyze(질문과 분석)Transformation(변신)Enthusiasm(열광)
1. 몸을 움직여야 뇌도 움직인다.
- 신체활동 촉발하기
- 인간 소품 활용하기
- 교실 밖 탐험하기
2. 예술로 표현하기
-(피카소 되기) 어떻게 하면 이 수업에 미술을 접목할 수 있을까?
-(모차르트 되기) 어떤 식으로 음악을 활용하면 내용전달에 도움이 될까?
-(춤과 연극) 학생들에게 짧은 연극을 하거나 배우는 내용과 관련된 영상에 출연하는 기회를 줄 수는 없을까?
-(공예품 만들기) 어떻게 하면 공예를 이 수업에 포함시킬 수 있을까?
3. 학생의 삶과 연결짓기
- 취미나 관심거리 끌어오기
- 실생활에 적용하기
- 삶을 바꾸는 교훈 찾기
- 학생들에게 자율권 주기
- 대중문화 및 시사와 연결하기
4. 공간 관리하기
- 교실 환경 꾸미기(이 수업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려면 교실을 어떻게 바꾸는 게 좋을까? 조명, 장식, 책상 배치, 넓은 공간 확보, 칸막이 사용 등)
- 칠판 메시지 이용하기
- 무대의상 활용하기
- 소품 활용하기
- 관객 참여 유도하기
- 수수께끼의 가방 이용하기
5. 교사는 전문연설가, 청중 사로잡기
- 스토리텔링 기법 이용하기
- 청중 속으로 들어가기
- 금기 이용하기
- 마임 이용하기
- 사전 홍보 활동
- 거꾸로 가기
6. 한 걸음 더 나아가기
- 미션 임파서블(수수께끼, 미션, 보물찾기 등)
- 리얼리티 쇼(1박 2일, 무한도전 등 활용하기)
- 첨단기술 활용하기
7. 진정한 경험이 되게...
- 시합하기(경쟁, 게임 등)
- 마술사 되기(마술의 원리 보여주기 등)
- 요리사 되기(음식이나 음료 이용하기 등)
- 암기법 활용하기
- 특별 도전 과제 부여하기
데이브 버제스, 강순이 역(2015). 무엇이 수업에 몰입하게 하는가. 토트
'나의 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움의 공동체 원격연수(11~20차시) (0) | 2017.02.01 |
---|---|
배움의 공동체 원격연수(1~10차시) (0) | 2017.01.23 |
(허승환) 학급경영 (0) | 2015.09.19 |
(김현섭) 질문이 살아있는 교육과정 재구성 (0) | 2015.09.17 |
생각하라. 의미를 찾아라. 새로운 것을 시작하라.(계명대 김용일 교수) (0) | 2015.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