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질문은 지식을 자신의 삶과 연결시키는 능력입니다.
교육도서

학교는 어떤 공동체인가?

by 촌닭 2020. 10. 6.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은 교사들이 활동체계의 주체로서 학교 내 모순을 파악하고, 그 모순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다른 모순과 만나며, '학교를 더 좋게 만드는 사람들' 또는 '학교를 변화시키는 사람들'로 정체성을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207쪽-

"학교야말로 가장 기본적으로 학습공동체이다."
"혁신학교는 배려 윤를 기초로 하는 공동체이다."
"학교는 주요 사회조직의 하나로서 권리, 인정 여부, 기회등을 배분한다. 그렇기에 학교는 정의공동체이다."
"학교조직은 공교육의 목표, 즉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교사들이 그 목표를 추구하는 조직이다. 그렇다면 학교조직의 활동체계에서 매우 중요한 것은 교사공동체(전문가공동체)라 할 수 있다."

혁신학교의 핵심적 특징을 찾는다면 그것은 '협력, 관계, 공동체'라 할 수 있다. 혁신학교는 경쟁에서 벗어나 협력을 추구함으로써 서로 긍정적 정체성을 형성하고 이에 상응하는 역할기대를 갖게 함으로써 보다 인간적이고, 민주적이고, 정의로운 공동체 문화를 추구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매개 수단을 창의적으로 만들어냈고, 그 과정에서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들도 학습하고 성장했다. 이러한 혁신학교의 특징은 활동이론과 많은 점이 닮았다. -18쪽-

 

핀란드 학자 엥게스트롬이 주창한 활동이론은 오늘날 '공동체 속에서 학습하는 나'와 '나와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에 대한 유용한 설명을 제공한다. -18쪽-

 

활동이론에서 활동은 임의적 행위가 아니라 문화적인 행위이다. 그래서 활동은 문화의 속성인 사회조직과 전통이라는 요소를 갖고 있다. 이때 사회조직은 노동 분업 구조를 가지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전통은 규범이나 규칙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업구조나 규범은 그 사회조직이 위치한 장소와 역사적 시간이라는 맥락에 의해 만들어진다. 활동이론은 이러한 개인의 학습을 광범위한 사회적 맥락, 역사, 문화 속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19쪽-

 

 

 

 

 

활동체계의 구조

 

- 주체: 행위하는 사람

- 대상: 주체가 당초 의도한 활동

- 도구: 주체가 행동할 수 있도록 이어주는 매개 장치

- 규칙: 인간이 특정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문화적 조건

- 노동 분업: 인간 행동을 분배하는 방식

- 공동체: 활동체계가 속해 있는 집단

 

활동체계 변화의 시발점: 모순과 긴장(단순 문제점이나 갈등이 아니라 활동체계 내 또는 사이에 역사적으로 축적된 구조적 긴장)

 

모순의 4가지 유형

- 개인의 말 속에서 또는 사람들 사이의 말 속에서 평가가 엇갈려,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딜레마 상황

- 저항, 동의하지 않음, 논쟁, 비판의 형식을 띤 갈등

- 사람들이 스스로는 해결할 수 없다는 회의적인 생각에 빠진 상황

- 활동체계에서 주체들이 출구를 찾지 못하고 아무것도 모른 채 남아 있는 상황

 

모순의 의미 4차원

- 1차원: 중심 활동체계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에 걸쳐 지배적으로 존재하는 모순(예, 최선의 처방과 병원의 이익 사이)

- 2차원: 중심 활동체계의 각 요소 사이에 발생하는 모순(예, 도구와 공동체 사이)

- 3차원: 기존의 활동체계와 보다 대안적인 활동체계 사이에서 발생하는 모순(예, 기존 관행과 새로운 개혁 모형 사이)

- 4차원: 한 활동체계와 동시에 존재하는 인접 활동체계 사이에서 발생하는 모순 (예, 연구학교와 일반학교 사이)

 

모순과 실천 속에서 일어나는 학습

 

엥게스트롬의 확장적 학습에서 모순이 중요한 이유는 활동체계 내에서의 자발성을 중시하기 때문이다. 활동체계 내부에서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지 못한 때, 위에서 내려오거나 외부에서 들여오는 혁신은 구성원들의 성장과 학습을 이끌지 못한다. 그러한 방식의 지식전수는 학습에 있어 순응적인 습관을 들여 창조적 지식생산 경험을 갖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엥게스트롬은 기존의 실천 방식에 '갈등적인 질문 던지기(conflictual questioning)' 작업을 확산적 학습 과정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로 설정하였다. -38~39쪽-

 

 

 

 

 

 

학습공동체로서의 학교

배려공동체로서의 학교

정의공동체로서의 학교

 

전문가공동체로서의 학교

학교라는 공동체를 엥게스트롬의 활동체계로 분석하여 복잡해 보이는 학교의 모습을 조금은 단순화하여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학교의 혁신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순을 변화의 출발점으로 보고 공동체에 속해 있는 주체들이 학습을 통해 새로운 활동체계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다.
혁신과 변화를 시도하는 학교에서는 현재의 학교 모습을 활동체계로 분석해 보고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을 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여 활동체계를 그려보는 것이 학교 변화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교육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의 품격  (0) 2021.04.16
문재인 이후의 교육  (0) 2021.02.08
상자 밖에 있는 사람  (0) 2020.11.18
혁신교육 정책피디아  (0) 2020.10.08
평균의 종말, 토드로즈, 21세기북스  (0) 2018.0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