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질문은 지식을 자신의 삶과 연결시키는 능력입니다.
교육과정

교육의 과정(Jerome S. Bruner), 이홍우 역

by 촌닭 2019. 7. 31.

교육의 과정에 대한 요약이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의 인용이다.

 

[가설]

어떤 교과든지 지적으로 올바른 형식으로 표현하면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96쪽-

[핵심적인 확신]

지식의 최전선에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는 학자들이 하는 것이나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 하는 것이거나를 막론하고 모든 지적 활동은 근본적으로 동일하다. -63쪽-

 

핵심 질문

  • 오늘날 우리 시대의 특징이라고 할 만한 것은 무엇인가?
  •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치며 무슨 목적으로 그것을 가르칠 것인가?
  • 학습의 과정이란 무엇이며 그것은 교육에 어떤 관련을 가지고 있는가?
  • 최근의 새로운 교육과정 운동은 우리가 종래 학습이나 교육라고 생각해 오던 것에 어떤 새로운 의문을 불러 일으키는가?
  • 무엇을 언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노력을 촉진하려면 어떤 종류의 연구를 할 필요가 있는가?
  • 수학이건 역사이건 간에 한 교과의 구조를 강조한다는 것은 무슨 뜻이며 어떤 점에서 중요한가?
  • 학생들에게 어떤 특정한 학습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전달하도록 교과를 구조화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 하는가?

교육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가정

정신기능이라는 것은, 마치 육체의 근육이 달련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단련될 수 있는 것이며, 일단 단련되면 여러 가지 구체적인 지적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정신기능을 단련하는 방법은 전통적으로 권위있는 학문, 즉 고전어와 역사, 수학과 과학 등을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구조=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일반적인 원리, 일반적 아이디어, 기본개념, 일반적 원리

구조중심 교육과정이란 '사고과정'을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요소로 하여야 한다는 주장으로 해석함(이홍우)

우리는 구조가 있을 때 비로소 한 현상을 어떤 원리의 특수한 사례를 인지할 수 있고 여러 현상들 사이의 관련과 질서를 파악할 수 있다.(원리의 적용 또는 특수화)

교과의 구조: 생물학적 현상의 '향성', 방정식의 기본 법칙 '교환, 분배, 결합', 모국어 학습에서의 '문장 구조'

교과의 구조를 파악한다는 것은 곧 한 가지 현상을 여러 가지 현상과의 관련에서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 요컨대 구조를 학습하는 것은 사물이나 현상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학습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교육 목표: 수월(excellence), 각 개인으로 하여금 최고의 지적 발달 수준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것

 

1. 구조의 중요성


교과의 기본 구조를 가르치는데 장점(79쪽)

  • 기본적인 사항을 이해하면 교과를 훨씬 십게 파악할 수 있다.
  • 기억력에 용이하다.
일반적이고 기본적인 원리를 배운다는 것은 다름 아니라, 기억에서 사라진다고 해서 전적으로 모든 것이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는 보장, 기억을 상실한 뒤에 남아 있는 것이 우리로 하여금, 만약 필요한 경우에는, 세세한 내용을 다시 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보장, 바로 그것이다.

 

  • 기본적인 원리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적절한 훈련의 전이를 가능하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고등 지식과 초보 지식 사이의 간극을 줄이는 것이다.

 

학습은 우리를 어디인가로 인도해야 할 뿐더러, 우리로 하여금 그 이상 더 먼 곳까지 더 쉽게 갈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 특수적 전이: 원래 배운 일과 아주 비슷한 일에 학습의 결과를 그대로 적용하는 것, 기술과 관련성이 높음(예, 승용차 운전->트럭 운전)

 - 일반적 전이: 원리와 태도의 전이를 통해 학습의 결과가 나중의 일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는 것, 일반적인 아이디어(개념이나 원리) 학습과 관련됨(예, 향성)

교육에서의 일반적 전이란 곧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아이디어로서 부단히 지식의 폭을 확장하고 깊이를 심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69쪽-
일반적 전이가 학습의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는 까닭은 다름 아니라 앞장에서 설명한 바, 교과 구조의 파악에 있다. 말하자만, 한 아이디어가 새로운 사태에 적용될 수 있는가 없는가를 알고 또 그렇게 함으로써 학습의 폭을 넓힐 수 있다면, 우리는 목하 다루고 있는 현상의 일반적인 성격을 명확히 파악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우리가 학습한 아이디어가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것일수록 그것이 새로운 문제에 적용되는 범위는 넓을 수밖에 없다. -70쪽-

 

 

어떻게 하면 보통의 교사가 보통의 학생들을 가르침에 있어서 여러 가지 학문 분야의 근저에 있는 기본적인 원리를 명확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는가?

  • 교과에 관련된 기본적이고 강력한 아이디어나 태도를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도록 기본 교과를 다시 고쳐 쓰고 교육자료를 다시 짜 맞추는 문제
  • 능력과 학력과 학년이 서로 다른 학새들에 맞게 그 교과자료의 수준을 조절하는 문제

 

지적활동 태도에 관한 문제

 

한 문야의 기본적인 아이디어에 완전히 통달하는 데는 일반적인 원리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그와 동시에 학습과 탐구에 대한 태도, 추측과 가설 설정에 대한 태도, 혼자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 등을 가질 필요가 있다. 73쪽

 

수업을 효율화하는 수단: 발견학습(포괄적인 인지 약식-연역법, 분석적인 인지 약식-귀납법)

 

2. 학습의 준비성


  • 아동의 지적 발달 과정
  • 학습하는 행위
  • 나선형 교육과정

아동의 지적 발달 과정(Piaget의 인지발달 연구 기반으로 설명하고 있음)

  - 전조작적 단계: 외부 세계를 상징적으로 표현 가능(예, 여러 종류의 개를 보고 개로 인식함), 시행착오를 통해 직관적 조절, 가역성의 개념이 형성되지 않아서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이해하기 어려움(예, 질량보존의 법칙 등)

  - 구체적 조작 단계: 직접적인 형식과 내면적인 형식으로 문제 해결 가능, 내면화된 정신구조를 가짐, 분류의 논리적 구조 파악 가능

내면화 되었다는 것은 아동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실지 동작으로 시행해 볼 필요가 없이 머리속으로 시행해 볼 수 있다는 뜻이다.
아동이 어떤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그 개념이나 원리가 자기의 정신구조로 번역될 때이다.

  - 형식적 조작 단계: 직접 눈앞에 보이는 것, 직접 경험한 것에 얽매이지 않고 가설적 명제를 조작하는 능력을 가짐

 

학습하는 행위

- 새로운 지식의 획득: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것, 새로운 지식 등을 알게 되는 것

- 지식의 변형: 외연, 내삽, 변용

- 평가: 지식을 다룬 방법이 그 문제 사태에 비추어 적합한가를 점검하는 과정

이상적으로 말하면 하나의 학습 에피소드는 그전에 학습한 것을 반영하면서 동시에 그 이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어야 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어려운 학습단원을 학습해 나가도록 하는 방안이 여러 가지로 논의되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등한시된 것은 아동에게 그의 지력을 완벽하게 행사할 기회를 줌으로써, 그로 하여금 완벽하고 효과적인 지적 기능에서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다.

나선형 교육과정

교육과정은 사회의 구성원들이 끊임없이 관심을 가질 가치가 있는 중요한 문제점, 원리 및 가치를 중심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교과의 선정 기준

- 어른이 알아야 할 것인가?

- 아이 때에 그것을 배우면 보다 훌륭한 어른이 될 수 있는가?

중요한 것은 자중의 수업이 그전의 수업 위에 이루어져서 지식에(비극문학에) 대한 이해가 점점 명백하고 성숙된 형태를 취하도록 하여야 한다.

 

3. 직관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


직관적 사고: 전체 문제 사태를 포괄적인 지각, 자식의 구조로 가능(지식의 도약이 이루어짐), 분석적 사고에 의해 다시 점검됨,

분석적인 지적 과정에 특별히 의존함이 없이 어떤 문제 살태의 의미, 의의, 또는 구조를 파악하는 행위를 뜻한다.(142쪽)

분석적 사고: 명백히 드러나는 단계, 제삼자게 충분히 기술 가능, 연역추리, 귀납 추리 가능

직관적으로 사고하는 것은 분석적으로 사고하는 것으로 불가능한 문제를 설명하고 발견하는 일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학교의 학습은 형식을 갖춘 내용을 다룬다는 사실 때문에 직관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직관적 사고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며,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연구 주제를 제시함

- 직관적 사고의 성격은 무엇인가?

- 과연 한 문제 해결 과정이 비교적 직관적인가 아닌가를 알 수 있는가?

- 직관적 사고의 특징을 밝히고 그 능력을 측정하는 데는 방법과 도구가 필요하며, 그런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

- 직관적 사고에 영향을 주는 변화의 원인은 무엇인가? 교사의 직관적 사고, 특정 분야의 다양한 경험, 지식의 구조, 상호관련성, 발견적인 사고방법을 가르치는 것과 직관적 사고

 

4. 학습동기


학습내용에 대한 내재적 흥미를 복 돋우는 것, 학생들에게 발견의 희열을 느끼도록 하는 것, 가르치려는 내용을 아동의 사고방식에 알맞도록 번역하는 것

 

교육과정 계획에서 교육목표를 논의하는 데 있어서는 우리가 달성하고자 하는 장기적이고 궁극적인 목표와 그 궁극적인 목표를 향하여 나아가는 데 거쳐야 할 단기적 단계를 구별하는 것이 좋다.
만약 배울 가치가 있는 내용을 학생들에게 잘 가르친다면, 현재 우리 사회에 작용하고 있는 몇 가지 노력이 학생들로 하여금 그전보다 더욱 학습 과정에 몰두할 수 있게끔 해주고 있다는 것이다. (165쪽)

실력지상주의(meritocracy)의 위험

나중에 사회에서의 지위는 점점 더 학교성적에 따라 결정되며 일단 지위가 결정되면 그 전의 학교성적을 돌이킬 수 없는 이상 점점 더 회복할 수 없게 된다. 나중의 교육기회나 취업기회가 모두 그전의 학교성적 때문에 고정되어 버리는 것이다. 뒤늦게 머리가 트이는 학생, 뒤늦게 사람 구실을 하는 학생, 교육에 대하여 무관심한 가정에서 자란 학생-본격적인 실력지상주의의 사회에서 이들은 모두 흔히 무자비한 단계적 결정의 희생이 된다.

실력지상주의가 내포하고 있는 치열한 경쟁, 과학과 기술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위험, 인문학 과목에 대한 무관심 등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고 하면 (미국이 가지고 있는 억센) 다양성을 계속 유지하고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요약하면

학습의 동기는 관객시대의 특징인 수동성을 지양하는 방향으로 계획되어야 하며, 될 수 있는 대로 학습내용에 대한 내재적 흥미의 기초 위에서 유발되어야 하며 또한, 폭 넓고 다양하게 표현되어야 한다. 

5. 교구


교사가 사용하는 교구는 학생들의 경험 범위를 확장하고, 학생들의 학습내용에 내재해 있는 구조를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학습내용의 중요성을 극적으로 강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근래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써 교사들의 부담을 다소간 덜어 주는 교구도 있다.

 

교육과정의 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균형 잡힌 수단을 강구하는 데서 교구으 사용 방법이 모색되어야 함. 교구의 통합

 

교사는 수업의 주된 교구이다.

지식의 전달자로서, 학문의 모범으로서, 또 동일시 모형으로서의 교사의 과업은 경험의 폭을 넓히고 그 경험을 명료화하며 그 경험에 개인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여러 가지 교구를 잘 활용함으로써 훨씬 효과적으로 완수될 수 있다.

6. 교육과정의 재음미


우리는 끝내 교육이란 중립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주제도 아니요, 따로 떼어내 논의할 수 있는 주제도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교육은 어떤 사람에게는 장래를 보장해 주고 또 그렇게 함으로써 어떤 다른 사람을 밀어내어 버린다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정치적 문제이다. (225쪽)
그 때 나는 기꺼이 역사의 구조, 물리학의 구조, 수학적 일관성의 성격 등에 관해서는 강조를 줄여야 한다고 선언하고, 그 보다는 오히려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와의 관련에서 교육과정을 다루게 될 것이다. 역시 우리는 그런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기는 하되, 단순히 실행적인 행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어디서 어떠한 형태로 발견한 지식이든지간에 지식을 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