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의미 있는 논의를 하기 어려워하는 교사들을 위해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안내
효과적인 수학적 논의를 하기 위한 5가지 관행(practices)
- 도전적인 수학적 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예상하기(anticipating)
- 학생들이 짝과 함께 또는 모둠별로 과제를 가지고 활동하는 동안 학생들의 과제에 대한 실질적인 반응을 점검하기(monitoring)
- 전체 논의 동안에 수학적인 활동을 발표할 특정한 학생들을 선정하기(selecting)
- 특정한 순서로 발표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반응을 계열 짓기(sequencing)
- 다양한 학생들의 반응을 연결하고, 그 반응들을 핵심적인 수학적 아이디어와 연결하기(connecting)